생각 정리 스킬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생각 정리 스킬이라고 제목을 붙이긴 했지만 어떠한 생각이나 내용을 확실히 익히고 소화하는 방법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바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생각-정리-스킬-썸네일

 

가르치기 공부법

가르치기 공부법이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가르치기 공부법은 이미 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대학생들은 한번쯤 들어봤을 내용입니다. 말 그대로 공부를 하고 암기를 할 때 내 앞에 누군가에게 강의를 하듯 가르친다는 상상을 하며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학창시절 어디서 알게 되었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지만 가르치기 공부법을 이용하여 큰 효과를 봤었습니다. 과목에 상관없이 개념, 문제풀이, 암기 내용 등을 인강 선생님이 된 것처럼 가상의 학생들에게 설명해보면서 체크하고 공부해보면 실제로 더 쉽고 빠르게 내용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의 공부는 수업을 일방적으로 듣고 필기하고, 외우고, 문제를 푸는 방법인데 이런 수동적 태도의 공부방법은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이 가르치기 공부법은 실제로 미국에서 인재 양성을 위해 연구한 실험 결과에서도 나오는 방법인데 강의를 듣고 내용을 읽는 것보다 토의하고 서로 설명하는 것에서 학습 효율성이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이러한 가르치기 공부법이 효과가 좋은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가상의 강의를 하기하기 위한 준비단계에서 내용을 잘 이해시킬수 있도록 스스로 인과관계를 맞추고 구조화시킴으로써 내용을 잘 파악하고 숙지할 수 있게 됩니다.
  • 말로 설명하면 뇌의 공감각적 영역이 자극이 되어 기억력이 높아집니다.
  • 남에게 가르치듯 시뮬레이션 해보면 새로운 질문을 떠올릴 수 있게 되고 이 과정에서 논리적 지식화 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텅-빈-교실

 

생각 정리 스킬

가르치기 공부법은 비단 학교 공부에서만 효과가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직장인으로서, 사업가로서, 사회생활을 할 때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개념이 모호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요즘 부동산 정책으로 뉴스판이 뜨겁습니다. 부동산은 소위 돈이 있는 사람들, 집을 살 능력이 있거나 살 예정인 사람들에게는 주요 관심거리지만 20대, 30대 사회 초년생 혹은 아직 부동산이 남의 이야기처럼 느껴지는 분들은 전혀 관심이 없으실 겁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집을 사야 할 상황이 올것이고 결국 부동산에 관한 용어와 정책, 세금 문제들을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적으로 내용을 공부하고 메모하고 정리합니다. 활자를 읽는 것에 큰 부담이 없으시다면 구글과 네이버, 다음 등에서 뉴스 기사, 백과사전, 지식인,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유튜브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1] 부동산 세금

*집을 살때-취득세 / 거주 중-보유세 / 집을 팔 때-양도세

취득세 : 취등록세, 상속세(증여세)

보유세 : 재산세 (지방세) + 종합부동산세(국세)

양도세 : 양도소득세

 

기준시가 : 국세 과세기준

시가표준액 : 지방세 과세기준

실거래가 : 실제 거래 가격 (취득세 및 양도세 과세기준)

공시 가격 (공시지가 & 주택 공시 가격) : 종부세, 재산세 과세 기준

 

위와 같은 내용으로 부동산 세금에 관한 공부를 하고 정리를 했다고 해보겠습니다. 실제로 요즘 공부하고 있는 내용이어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그냥 예시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한 후 물론 우리가 이 내용을 갖고 시험을 보거나 외울 필요는 없지만 글을 보면서라도 한번 누군가에게 알려준다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세금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아파트를 구매할 때와 살고 있을 때, 판매할때로 나누어서 세 가지 세금이 부과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집을 살때는 취득세가 나오고 이건 다시 취등록세와 상속세 혹은 증여세로 나뉩니다. 이 취득세는 실제로 아파트를 구매한 가격인 실거래가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그 다음으로 집에 거주하거나 보유하고 있을때 보유세가 발생되는데 이 보유세는 다시 지방세인 재산세와 국세인 종합부동산세 보통 종부세라고 하는 것으로 나뉩니다. 이것은 공시 가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요즘 정부의 정책이 시끄러운 것입니다. 또한....

 

실제로는 말로 해야 되는데 글로 쓰니 조금 어색한 느낌이 있긴 하지만 이런 식으로 내가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을 다시 말로 뱉어보면서 설명하면 그 개념을 더 쉽고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공부하고 이런식으로 설명하면서 깊이를 깊게 만들어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강연-하는-외국-남자

 

꼭 어떤 내용을 공부할 때만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어떤 행동? 생각? 들을 말로 뱉어봄으로써 그것들이 잘 정리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강의라기 보단 강연하듯이 나의 경험담을 말하듯이 편안하게 뱉어보면 좋습니다. 아래 예시는 현재 구독자 50명인 유튜버의 입장에서 적어봤습니다. 성공해서 부자가되고 유명해져서 강연을 나갔다 라고 상상하면서 뱉어봅니다.

 

[예시 2] 유튜브 성공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유튜브로 성공하게 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회사를 다니다가 백수가 되었어요. 그래서 집에서 무엇을 할까 하다가 우연히 유튜브를 보게 돼서 유튜브에 무작정 도전해봤어요. 처음에는 구독자 10명도 힘들었는데 한 달간 꾸준히 하다 보니 100명까지 구독자를 모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좀 더 다양한 주제를 하기 위해 재생목록을 세 가지로 나누어서 이슈를 다루는 영상, 뉴스 정리 영상, 정보 설명 영상, 이렇게 세 가지를 주제로 일주일에 3개씩 올려봤어요. 그리고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

 

이런 식으로 본인이 현재 하고 있는 것을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방향과 계획을 말로 뱉어보면 생각이 정리되면서 더 좋은 방향을 찾게 되기도 합니다. 보통 샤워할 때나 잠자리에 누웠을 때 한 번씩 해보면 내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될지 조금 더 쉽게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말에는 힘이 있다고 하죠. 생각은 말은 행동이 되고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성격이 되고 성격은 운명이 된다. 바꿔 말해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성격을 바꿔야 하고 습관을 바꿔야 하고 행동을 바꿔야하고 말을 바꿔야 하고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이상으로 생각 정리 스킬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해보시면 분명 효과가 있으실 겁니다. 어학분야, 업무, 전문지식, 취미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적용해보시고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